2024/03/02 2

“물 좀 나눠 먹읍시다”…취수원 다변화 이번에는 성공할까? [주말엔] 240302

오늘 기사에 낙동강 취수원과 지하수 고갈에 따른 농업 피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취수원을 강변 여과시설로 하다 보니 지하수가 강변 여과시설 쪽으로 몰려 농업하는 곳에서는 물 부족으로 농사를 못 짓는다는 얘기다. 낙동강물의 오염은 이미 잘 알려진 상황으로 취수 확보는 다른 지역의 물을 끌어오지 않는 한 이미 유럽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강변여과시설 밖에는 다른 대안이 특별히 보이지를 않는 데 이것이 주변 농사를 짓는 지하수 문제와 상충이 되니 참 난감할 일이겠다. 꼭 이 부분만이 아니더라도 너무 무분별하게 지하수를 파헤쳐 사용되는 실상이라 조만간 이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 될 터인데 정부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도 안 쓰니??? 제대로 일은 하는 것인지???? 2024. 3. 2 ..

일상 이야기 2024.03.02

화목보일러 연통/연도 청소 - 다음 번 H 보일러는 X 240302

화목보일러 연통 청소를 한 지 약 한달 정도 지났고 연도 청소도 1주일 되어 오늘은 연통과 연도 청소를 하기로 한다. 창고 지붕으로 올라가 연통 깔대기를 열고 열 그을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막아 놓은 철망을 먼저 풀러 연통 깔대기와 철망에 눌러 붙은 그을음을 벗겨내고 철소제기로 수직연통과 창고 내부의 수평 연통을 청소한 후 연도 내부와 밖의 그을음을 모두 긁어내어 깨끗이 청소를 해 준다. 다른 보일러들은 몇달이 지나도 청소 한번을 안한다는데 이 보일러는 1주일 정도만 운용해도 연도내부의 그을음이 소제기에 걸리적 거리는 것이 장난이 아닐 정도로 쌓이니 제때 청소를 안하면 화재 위험이 나지않을까 염려도 되어 나름 청소를 열심히 하는데 청소를 자주 해 주는 것은 보일러 수명연장에도 좋고 화재 위험이 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