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턴 동회의 질문/답변 관련 내용을 가져 옴(http://www.clubrexton.net/v2/bbs/board.php?bo_table=question&wr_id=478130&sca=&sfl=wr_subject&stx=%EA%B5%AC%EB%A0%89&sop=and&page=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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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판 수리
구렉은 기계식 엔진에 전자식 미션이 결합된 차고 ..무쏘와 달리 계기판이 전자식입니다.
계기판 기판에 보면 CPU도 있고 속도 센서 칩도 있고..아무튼 TCU에게 출력신호를 주는데..싸용이 구렉 개발시에
장기간 테스트 안하고 바로 출시해서 구렉에 장착된 비트라 4단 미션에 무리가 되는 출력 전류값의 과도한 분배로 인한 속도센서칩의
용량 설정 미스로..최하 3만키로 에서 5만키로 부터 변속시 슬립과 변속충격,심해지면 주행중 기어가 빠짐과 3단홀딩 증상이
필연적으로 생기게되므로..계기판에 대해 모르는 즉 계기판에서 TCU로 가는 펄스신호의 개념을 모르는 대부분의 미션집이나
프라자,사업소에선 오일과 TPS ,스피드 센서..이 3종 세트로 교환해보고..얼마있다가 미션을 다시 올리는 엉뚱한 정비를 하게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근 10여년 넘게 관행처럼 펼쳐졌습니다.
계기판 수리는 가격이 4만원이고 간단하게 계기판내에 속도센서 칩과 그동안의 구렉에 대한 여러 정보를 알아내서 저항을 두개를
추가로 납땜해서 기존 보다 훨씬 출력도 더 잘나오고..안정화되서 위에 기술한 미션의 이상증상이 생기질 않는 수리입니다.
이걸 몰라서... 싸용도 몰라요..사업소에서도 많이 인식이 바뀌어서 계속 보내오는 실정이고..
직접 방문해서 수리하시면 택배수리보다 더 꼼꼼하게 차량의 상태에 따라 더 잘 봐주실겁니다.
이 계기판 수리하시는분이 예전에 싸용 전장파트 개발 담당자셨고..싸용차 전 차종의 TCU와 ECU회로도 가지고 계실정도로
이 분야에 탑입니다. ..왜 탑이냐면..지금도 조금씩 수정하며..공장에 업무용 구렉을 가지고 계속 테스트 중이십니다.
이 회로도와 펄스 신호,PWM 방식으로 제어되는 미션내부의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 개념을 알아야..이 수정작업이나 개선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제 거의 다 끝났고..오늘 기준으로 하루,이틀이면 마무리 될 거라 생각합니다. TPS가 볼테지 전압이 자꾸 틀어지는 원인도 나왔습니다.
구렉의 TCU 는 외부에서 받는 신호가 많고..외부로 가는 전류신호도 몇가지가 있습니다.
에어컨을 여름에 on하면 알피엠이 떨어지면서 진동과 출력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에어컨 콤프레샤가 TCU에 연결되어있습니다.
TCU는 에어컨이 on되면 알피엠이 떨어진 만큼 보상을 해서 안떨어지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이미 깔려있는데..
이제까지 계기판에서 나오는 펄스(전류)신호 분배가 안정적이지 못해서 이걸 못해준겁니다. 부란자 탓만 했지요..
그리고 TCU에서 이지알 밸브로도 펄스 신호가 나갑니다.
그리고 계기판에서 TCU로 오는 신호가 불안정하면..공회전 알피엠이 불안정해져서..쉐이킹하고도 관련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은 복잡해지므로 생략하고..
지금까지..구렉이 이런차였나..하는 느낌으로 수리가 이루어질 겁니다.
완전 새차가 될거 같네요~ 전에 사업소에서 택배로 조금씩 오던 상황서는 이렇게까지 파고들어서 분석을 안하셨답니다.
그냥 미션 이상 증상만 해결해주는 안정화만 하셨는데..
클렉횐님들을 비롯해서 방문해서 수리 의뢰하신분들의 다양한 차량상태와 그 동안의 고생담을 듣고..
두달여간..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고 테스트해서..완전하게 비트라 4단이 좋은 미션이고..구렉이 이 미션만 받쳐주면..
정말 새차처럼 탈 수있는 완성품이 나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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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구렉을 처음 출시하고 여름에 에어컨을 켜면..공회전 알피엠이 뚝 떨어지면서..진동과 출력부족을
느끼므로..무쏘에는 있었던 알피엠 보상장치가 원가절감으로 빠졌다..구렉에는..해서 10여만원주고
알피엠 보상장치를 흡기 매니 위쪽에 다는게 대유행이었습니다.
이게 다..계기판에서 TCU로가는 신호가..불안정하니 TCU가 제 일을 못해서였는데..
그 후로 쉐이킹이 대부분의 구렉에 오면서..알피엠을 높이고..거버너에 스프링을 끼거나..
자석을 붙이면서..보상장치가 필요 없어져서 유야무야되고..
사실 알피엠이 높으면 연비도 그렇고 공진음도 그렇고..좋을게 없는데..
참..과거 생각해보면..허탈하고 아쉬운 대목이 많습니다.ㅋ
하긴 지금도 엔진과 미션을 조합해서 튜닝을 많이 하는데..이 TCU가 미션하고 안맞고..계기판의 신호랑 제대로 매칭이 안되면..
구렉의 전자식 계기판 특성상..언젠가는 트러블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엔진 전문가도 그렇고 미션 전문가도 그렇고..부란자 전문가도 그렇고..참 답답한 상황들을 많이도 목격하고 듣습니다.
엔진과 미션을 순정으로 ..거기에 맞는 TCU가 있는데..이 순정 상태로 계기판 수리만..완전하게 해 보십시오.
계기판의 펄스신호 분석,배분을 어떻게 하는냐에 따라서 순정 부란자지만..출력이 엄청나게 나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연료량 안열고도요..170키로 까지 순식간에 붙일수 있을정도로..(이 이상 속도로 레드존문제로..뒤대우 기어비 조정해야 더 속도나옴)
물론 내구성은 담보가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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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렉 주행중 4륜 하이걸리는 현상
구렉:2003년식 20만주행
현상:주행중 4륜하이 들어왔다가 나가는현상.단순희 계기판 점등만되는게 아니고 실제로 4륜걸림.
고속도로에서 100이상 주행중 걸려서 식은땀 흘림.
3개월전부터 한달에 6번정도 발생.
>4륜스위치 교환,4륜센서 교환,계기판수리.어디가 답일런지요.
>현재는 오래된차 그러너니하고 타고다는데 약간 걱정은 됩니다.
220.♡.206.13
1. 4륜 스위치 탈거후 접점부위 청소후 재조립
2. 그래도 동일증상이면 스위치 교체
3. 역시나 같은증상이면 TC모터 교체 순입니다.
4. TC모터가 문제인경우는 주행중 충격으로 TC모터가 작동돼 4륜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문제는 바퀴쪽에 있던 리데나에 압이 살살 차오르는 경우도 있던데요. 하시는 김에 리데나/진공라인/TC모터 등등 같이 점검하세요
곧 겨울입니다 ㅎㅎ
저같은 경우 프라자와 쌍용출신 개인업장을 번갈아 가며 애먹었던 경우가 있네요.
고속주행시 4륜 들어가버리면 아시죠? 차는 차데로 힘들어지고 승차감은 타이어 터진듯 ㅎㅎ
그래도 구렉이 그리워질때가 많아지네요
안녕하세요. 창원 서식 중인 구렉(2002년식 rx290) 오너입니다.
클렉 게시판에 4륜 관련 글들이 종종 올라오고 4륜이 제대로 들어가는 걸 확인하는 방법도 올려주셔서 한 번 해봤습니다.
4륜 하이를 넣고 핸들을 최대한 꺾은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니!!
차가 잘 나갑니다--:
아무래도 4륜에 문제가 있는 모양입니다.
얼마 전 4륜 스위치 교체하면서 tc모터에는 이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클렉 게시물들을 보니 대체로 진공호스가 찢어졌을 경우 4륜이 안 들어가는거라고 되어 있습니다.
겨울도 오고하니 수리를 해야할 것 같은데 서비스프라자가서 진공호스를 봐달라고 하면 되는 것인지, 진공호스가 문제라면 대략적인 비용은 얼마가 들지 경험하긴 회원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운 겨울 건강 유의하시고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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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렉 하향등과 상향등 전구가 다른가요??
말 그대로 입니다 전조등
상향등 하향등 램프 같이 사용해도 되는지요
하향등 H7, 상향등 H1 입니다...
평택 렉스턴 계기판 수리 후 관리요령을 사장님께서주심

Q)02년식 구렉스턴 4륜->2륜 변경 불가 현상
안녕하세요
02년식 구렉스턴 차주 입니다.
어제까지 2륜으로 잘 주행하고 장거리로 부산 -> 전북 김제 까지 갓다 왔습니다.
잘 주차하고 4륜으로 변경한 일도 없는데
오늘 아침 원격 시동 건후 차에 타보니,
4WD LOW 와 4WD HIGH 두개 LAMP 모두 불이 들어왔습니다.
(4WD HIGH의 경우 깜빡거림)
4WD LOW 버튼을 누르면 4WD HIGH LAMP가 꺼진 상태로 유지되고,
2WD 버튼을 누르면 다시 4WD LAMP와 4WD HIGH LAMP 깜빡이는 현상이 유지 됩니다.
어디가 문제인지 몰라 급한 마음에 출근은 하였지만 현재까지 해결이 안됩니다.
무어이 문제 인지 아시는분 계신가요?
A)
위 현상을 재현 할려면 가능은 한데 ...
일단은 주행중에 4륜 로우 버턴을 누르면 똑같은 상황이 재현 됩니다. 하이는 들어오고 로우는 깜박이는 상태...로우는 무족건 정차중에 작동 시켜야 합니다.
실수로 버턴을 누른 것이 아닌가 하는 짐작을 해봅니다. 이럴 경우 정차 상태 기어는 반듯이 n상태 에서 4륜 로우를 체결 후 정차 상태에서 다시 2륜으로 넣어 보세요..기어는 반듯이 n이어야 합니다. 이조건이 맞지 않아 생기는 현상 같으며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 다면 우선은 4륜 전환 스위치 고장 같습니다..저렴 하니 이것 먼저 바꿔 보시구요..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 다면 티시 모터를 교체 해 보셔야 겠습니다...모터는 부품 가격만 약18만원 합니다. 중고품은 4만원 정도 예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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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 드립니다. N 상태에서 2륜, 4륜 다 눌러 봐도 안되더라구요... 정비소 갓다 오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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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가끔 그러는데요 N상태에서 두개가 깜박거릴때 후진으로 한번 기어를 변속하면 괜찮아지곤 합니다. | |
매연 많이 나올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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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식 구렉(RX290)을 인수하고서 3만km 좀 넘었습니다.
매연과 4륜 문제로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었는데요, 브란자 교체와 헤드가스켓 작업을 하고 나니 매연은 조금 감소하고 흰 연기가 니와서 맨붕...
게다가 4륜이 안들어 가더니 차체 하부에서 충격음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회원님들의 추천으로 형제모터스로 달려가니 바로 진단을 내려 주십니다. 가이드 고무 작업이 안된거 같은데?... 원래 같이 해야 되는데...쩝..
4륜 문제는 룩킹허브와 TC 모터로 결론나고...결국 몇개월뒤 가이드고무 작업과 TC 모터, TCCU, 룩킹허브, 브란자 재셋팅까지 끝마칩니다.
이제 좀 괜찮나 싶더니만 악셀을 세게 밟으니 매연이 희미하게 나옵니다. 주변에선 이정도면 아주 양호한 거라고 그냥 타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짱파츠에서 노즐팁에 관한 얘기를 보고 교체를 결심하게 됩니다. 지난 금요일 사장님과 약속을 잡고 수원으로 고고씽..
사장님께 쌍용 엔진과 브란자에 관한 비밀 이야기를 들으면서 작업 하시는걸 지켜보았습니다.
3시간이 넘게 작업하시는데 차근 차근히 꼼꼼하게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노즐의 압을 일일이 세팅하시고 와셔 두께도 갈아서 높이를 일정하게 맞추시고..
결과는 대 만족입니다. 이제 매연은 물론이고 연기 비슷한 것조차 발견하기 힘듭니다. 엔진음이 달라졌고 브란자의 진동도 많이 줄었습니다.
세상에 이렇게 간단히(?) 해결될 문제였다니. 개당 3만 5천원 짜리 노즐팁 하나가 가져온 변화가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상 매연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작업 후기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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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크리너 통 교환시 주의 (너트 주의)




원혁님 고맙습니다.^^
구렉이 연식이 오래되다보니 ..그만큼 수없이 에어필터를 교체하게되면서
에어크리너 통의 볼트와 특히 하단부의 너트부분이 마모가되거나 빠져나가서
볼트를 조여줘도 볼트가 겉돌거나 일반 너트를 밑에다 조여주기도하는데..
시동걸때 텅하면서 충격이 오거나(배터리,시동모터,예열계통 정상이라고 가정)..시동후 공회전시(냉간) 진동이 올라오거나
가속시..특히 2단에서..차가 힘이 부족해진 느낌과 엔진음이 거칠게 가속이되는 경우..열간시에도 공회전 정차시..핸들과 시트로
잔진동이 전보다 더 올라오는 경우..에어크리너통을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하단부분의 너트가 빠지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공진음이라고 웅웅 거리는 소리와 진동도 이거하고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특히 정차시 웅웅 거리는공진음..가속시 엔진음과 풍절음에 묻혀 들려 따로 구별하기가 쉽지않지만..웬지 전보다 시끄럽고 차가 잘 안나가는 느낌..이때 기본으로 에어크리너통 점검 필수입니다.
부품이 새 제품은 재고가 현재 없다고해서..3만원 주고 중고 부품 파는데서 구입하여..
잘 세척해서 말리고..볼트머리에 녹이 슨건 방청체 발라주고..차량에 장착하고 볼트 조일때 조심히..너트부분
망가지지않게..조립해주면 됩니다.
구렉 차주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흡기와 배기..아주 중요합니다.사실 에어필터를 보통 정비하는데에 맡기는경우가 대부분이라.오일교환시에요.
필터 들어내고 새필터 올리고 에어크리너 조립시 저 볼트를 그냥 각도 맞추지않고 힘으로만 눌러서 조이는게 몇번 반복이되면
밑에 너트부분이 빠져 나갑니다..볼트도 사진에 있는거 원래거로 써야 결합력이 좋아져서 흡입시 새지않겠고..
이거 제대로 교환해주면..가속시..엔진음이 쉬이익..소리만 날 정도로..깔끔해 집니다.(약간의 과장..ㅋ)
그리고 에어크리너통이 제대로 결합된 상태면..가속이 상당히 매끄러워야되고(부란자,노즐정상)..탄력주행이 더좋아지고
구렉 같은 경우에 100키로 넘기면서 3000알피엠 근방까지 올라가는 과정이 굉장히 매끄럽고 2500알피엠과 3000 알피엠 사이의
엔진이음이랄까..구렉 특유의 큰 엔진음이 거의 다 없어집니다.4단에 올리고 락업 클러치가 작동되면서 2500~3000알피엠에서
알피엠이 2000초반으로 떨어지는데..재가속시..알피엠이 바로 악셀 밟는대로 부담없이 튀어 올라야되는데..에어크리너가 안 좋으면
2000 초반서 약간의 알피엠이 악셀을 밟아도 반응없는 죽는 현상이 나옵니다.이거 해결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구렉의 계기판 수리후 2단에서 변속시 튀는 증상도 ..이 에어크리너통 점검해주고..TCU 리셋 자가로 한번 해주면
깔끔하게 잡힙니다.
에어크리너통 교환시에 너트부분도 중요하고 특히 볼트가 원래거 즉 위 사진처럼 반만 산각이 있는걸로 써줘야 위아래 통이
제대로 결합이됩니다. 간혹..저 볼트를 잃어버리거나 바닥에 떨어져서..할수없이 미리가 같은 전체 산각이 있는 볼트를 쓰면
통의 윗부분의 볼트구멍이 산각에 의해 조금씩 넓어지게되어서..시간이 흐를수록 결합이 약해지게 되는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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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제 차에도 당연히 이지경입니다.. ㅠ
아무래도 에어필터는 미리 구입해서 엔진오일 교환시에 직접 교체하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것도 아니니 만큼.. 그리고 가끔 이분들이 필터를 걍 막 구겨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어보면 구겨진 상태로.. 그 상태로 장착되 있고요.. 참.. ㅠ 그 상태로 기냥 에어나 충전으로 좌 되니 교체했으면 뭐 하겠습니까 또 돈들여 갈아야죠.. ㅠ..ㅠ
렉2 인데.. 렉w 와는 문제없이 호환 장착이 된다 하여 4.2만 씩이나 들여 구입했네요.. 가급적이면 두번하기를 심히 싫어하는 성격이라서 꼼꼼히 제대로 된 공기통으로 만들어 장착할 생각으로..
공기통의 방진과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작업중입니다. 이틀째이고요..
다음 작업순으로 진행하다보면 담주 초에나 차에 본격 장착될 것 같습니다. 작업사진등 후기를 글로 옮겨 볼 생각입니다..
어느정도의 무던한 효과 이상은 느끼게 될 것이라 생각되고.. 좋은 기대감으로 현재도 천천히 작업 진행중입니다.. ^~^
충분히 고려해야 할 중요부분이라 생각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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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조네이터 부분하고 에어크리너통 상하..에 방음 방진 작업해주면 더 좋습니다. 중요한건 외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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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 경우 직결 피스로 그냥 옆에 네개 박아 버렸습니다. 조립볼트너트가 너무 파손?이 쉽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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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옆 조임볼트 4개중 하나만 고정이 제대로 되고 나머지는 조임이 않되서 2000 RPM만 넘으면 소리가 들려 그냥 타이밴트로 묶어 버렸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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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료탱크에 계속 연료부족 시그널로 문제가 생긴 것 ==> 7/11, 김천 쌍용정비소에서 연료 센더 교체(부품 김천 쌍용부품대리점 구입)
2, 갑자기 시동이 안꺼지는 문제 => 7/11, 김천 쌍용정비소에서 진공호스 교체(부품 김천 쌍용부품대리점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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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님 추석명절 잘보내셨지요 지구렉 후진이 원활하지 못해서 혹시 미션오일이 부족하나 해서 하부 미션 나사 풀어보니 조금씩 흘러나오네요 정상인지 아니면 보충해야하나요 혹시 미션오일 추가 보충법 알려주세요. 오일 보충구멍 어디있는지 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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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쪽 미션 몸통에 16미리 볼트 있습니다... 이놈이 미션오일 보충 구멍이구요,,,,미션 열간시,,,,기어 중립,,,,시동 걸고,,,,이구멍으로 오일이 흘러 나올때 까지 보충 하면 됩니다...
미션 오일량,,,, 후진하고,, 무지 무지,,,,,관련있습니다,,,,,엔진 오일 개념으로 생각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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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 250 추천 : 0 |
구렉(2002) 미션오일 교환 이후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파킹후 다음날
살펴보면 오일이 조금씩 바닥에 맺히네요.
미션오일 교환시 가스켓 작업도 하나요?
제가 시간이 없어 애들엄마가 교환하고 왔는데
정비한곳에 문의하라고 했더만 여자라 그런지
차가 노후되서 그런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전에는 오일한방울 안새던 차인데 미션오일
교환직후 샙니다.
미션오일 교환시 가스켓작업 하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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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렉이시면 팬닫을때....고무실링이 팬에 찝혔네요....그거작업할때....개념말아먹은 애들은 그냥 닫는데....조금이라도 밀리면 누유됩니다...서서히 비쳐요...당근 재작업+실링새거...하세요...차노후랑은 아무 관계없어요...볼트도 그냥 조금씩 쪼으는게 맞지만 그냥 드르륵드륵륵하면 조임이 달라져요...미션팬은 참 예민합니다....ㅎㅎ실링부분 전용실리콘 살짝 쏘아주면 더 좋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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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임나라에서 갈 생각입니다. RX290에 맞는 미션오일 추천 해주세요^-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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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TQ95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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