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일도 다가 오면서
주행거리를 확인해 보니 10,000Km를 넘었다.
주로 고속 주행을 많이 하는 터라
조금 더 운행해도 될 것 같긴 한데
오일 교환한 지 1년이 넘어서
그냥 교환하기로 한다.
구입해 두었던 부품을 보니
에어컨 향균필터가 안 보여
나중에 별도 구입해 교체를 해야겠다.
20. 06. 09일 교환 47,170 km
21. 06. 16일 교환 57,575 km
에어크리너 : P2319009001
오일 필터 : P6721803009
엔진 오일 : 지크X7 LS5W30 (6리터) DPF 용
부품과 공구를 준비해 놓고
에어크리너를 교체하려고 4개 십자나사를 풀어 보니 탈거가 잘 안되어
할수없이 우측의 공기관 나사를 풀고 나서
크리너를 교체한다.
이어서 특수공구를 이용해 오일필터를 탈거하고
차 아래로 들어가 14mm 복스를 이용해
드레인 볼트를 풀어 오일을 배출 하면서
린스 뽁뽁이를 이용해
오일필터 내에 남아 있던 잔여 오일도 가능한 제거를 한 후
기존 사용필터에서 링을 꺼내고
새로 구입한 필터에 들어 있는 링을 꺼내어 오일을 바른 후
필터 케이스에 끼워 오일필터를 장착한다.
구입 필터에는 구리 와셔도 하나 들어있는데
이 와셔는 아래 드레인볼트에 끼우는 와셔로
현재 장착되어 있는 와셔가 더 나은 것 같아 그냥 보관하기로 하고
DPF용 새 엔진오일을
피통을 잘라 만든 깔대기를 이용해 오일주입구에 부어 준다.
약 5.5 리터 정도 넣어 주고
시동을 켜 엔진을 돌린 후
게이지를 측정해 보니 조금 적게 들어가 있어
다시 약 0.3리터 정도 부어
총 5.8리터 정도 넣은 후
측정해 보니 적정하게 들어가
공구 등 주변 정리를하고
폐 오일은
다른 오일 통에 담아 나중에 정비소에 갖다 주는 것으로
오늘 오일 교환 작업을 모두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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