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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스포츠 엔진오일 교체 210616

無心이(하동) 2021. 6. 16. 19:08

자동차 검사일도 다가 오면서

주행거리를 확인해 보니 10,000Km를 넘었다.

 

주로 고속 주행을 많이 하는 터라

조금 더 운행해도 될 것 같긴 한데

오일 교환한 지 1년이 넘어서

그냥 교환하기로 한다.

 

구입해 두었던 부품을 보니

에어컨 향균필터가 안 보여

나중에 별도 구입해 교체를 해야겠다.

 

20. 06. 09일 교환 47,170 km

21. 06. 16일 교환 57,575 km

 

에어크리너 : P2319009001

오일 필터  : P6721803009 

엔진 오일  : 지크X7 LS5W30 (6리터) DPF 용

 

 

부품과 공구를 준비해 놓고

 

에어크리너를 교체하려고 4개 십자나사를 풀어 보니 탈거가 잘 안되어

할수없이 우측의 공기관 나사를 풀고 나서

크리너를 교체한다.

 

 

이어서 특수공구를 이용해 오일필터를 탈거하고

차 아래로 들어가 14mm 복스를 이용해

드레인 볼트를 풀어 오일을 배출 하면서

린스 뽁뽁이를 이용해

오일필터 내에 남아 있던 잔여 오일도 가능한 제거를 한 후 

 

 

기존 사용필터에서 링을 꺼내고

새로 구입한 필터에 들어 있는 링을 꺼내어 오일을 바른 후

필터 케이스에 끼워 오일필터를 장착한다.

 

구입 필터에는 구리 와셔도 하나 들어있는데

이 와셔는 아래 드레인볼트에 끼우는 와셔로

현재 장착되어 있는 와셔가 더 나은 것 같아 그냥 보관하기로 하고

 

DPF용 새 엔진오일을

피통을 잘라 만든 깔대기를 이용해 오일주입구에 부어 준다.

 

약 5.5 리터 정도 넣어 주고

시동을 켜 엔진을 돌린 후

게이지를 측정해 보니 조금 적게 들어가 있어

다시 약 0.3리터 정도 부어

총 5.8리터 정도 넣은 후

측정해 보니 적정하게 들어가

 

 

공구 등 주변 정리를하고

폐 오일은

다른 오일 통에 담아 나중에 정비소에 갖다 주는 것으로 

오늘 오일 교환 작업을 모두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