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 김홍경선생 자료

금오 김홍경선생 강의 내용 정리 - 4. 병은 마음으로 고친다

無心이(하동) 2015. 12. 28. 08:00

(4)병은 마음으로 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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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은 왼손은 음, 오른손은 양이라고 하지만 왼손은 양, 오른손은 음이라고 할때도 있다

내지르는 힘은 오른손이 강하지만  무거운 것을 버틸때  의외로 왼손이 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여성들은 음, 남성들은 양

양동음정(陽動陰靜) 양은 동적이고 음은 정적이다

 

우리 한의학은 늙은 사람의 의학, 철학이고 노자의 철학이다

남녀 궁합도 음양이요, 하늘과 땅, 찬것 더운것 심지어는 건조하고 습한 것까지 균형철학을 잊고 산다

 

 

생이지지(生而知之) 배우지 않고도 태어나면서부터 스스로 깨달음

 

오른손을 들어 왼손 요골돌기에 얹어  => 맥이 띠는 것을 느낌

 - 요골돌기(橈骨突起) 엄지와 손목이 만나는 지점으로 불록 튀어나온 곳

 

심장에 맥박을 체크

 결대맥(結代脈) 일명 부정맥으로 맥박이 일정치 않고 불규칙함

 

진맥을 할때는 끝을 보면서 중심을 알 수 있다

 

경피증(硬皮症) 피부가 딱딱해 지는 병의 증세

 

한의학에서는

외감내상(外感內傷) 질병 원인으로 환경 영향에서 발생되는 외감과 감정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내상이 있다

 

야뇨증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마음이 불편하고 화를 내는것을 삼가야

 - 뇌경색증(腦硬塞症) 뇌혈관이 굳어져 막히거나 터지는 "중풍" 증세

 

현맥(弦脈) 마치 활줄을 잡아 당긴 것 처럼 팽팽히 긴장된 맥

 

진맥으로 고혈압을 알고 진맥으로 중풍 걸릴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면 적어도 끝의머리 진맥정도는 할 줄 알아야 한다(요골돌기)

그 진맥을 모르고  침통 흔들지 마라

사암침법을 개발하신 사암도인 ==> 너희들의 희노애락애오욕

 

공자님 말씀

낙이불음 애이불상(樂而不淫 哀而不傷) 즐거워하되 음탕하지 말며, 슬퍼하되 몸 상하게 말라

 

지음(知音) : 어떤 음을 듣고 사람의 정서를 읽는 실력의 소유자

 

노인의 지혜

뭘 잊어 버릴때 오른손을 주무른다 ==> 가운데 손가락은 기억의 통로 의식의 통로

반욕법, 아래를 따뜻하게

 

오른손을 주무르면서 왼쪽뇌에 있는 수학적인 두뇌를 자극시킨다(왼뇌는 기억, 오른쪽은 상상력)

 

우병좌치 좌병우치(右病左治 左病右治) : 왼쪽의 병은 오른쪽, 오른쪽의 병은 왼쪽에서 치료한다

 

심칠정지부침 의자의야(審七情之浮沈 醫者意也)

칠정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야 의사의 뜻을 얻는다

- 칠정 => 희노애락애오욕

- 공자님 말씀

   낙이불음 애이불상(樂而不淫 哀而不傷) 즐거워하되 음탕하지 말며, 슬퍼하되 몸 상하게 말라

 

 

   소주를 먹고 붉게 되는 분 ==> 찬물로 내려야

   소주와 맥주는 음양이 다르다

   소주, 양주, 고량주같은 더운 술 먹고 칡즙(몸을 식혀주는 것)이 맞지만

   맥주는 칡즙이 안 맞는다 ==> 차라리 땀을 빼고 매운탕을 먹는 것이 낫다

 

 선악과

 

동양 경전에

"예기(禮記) - 중국 유가(儒家) 오경(五經) 중의 하나"가 있는데 선악과를 따먹지 말아야 한다고 되어 잇다

 선악과를 따먹어 에덴동산에 쫒겨 난다는 것이 사과나무 열매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선악의 조율, 사랑하는 사람의 결점도 보고 미워하는 사람의 장점도 보라는 것이 예기에서 얘기하는 것으로

 조율적인 건강, 마음의 건강이 중풍으로 부터 해방이 된다

 

사암도인은

심정부침 (心情浮沈) 마음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라

마치 위빠사나Vipassana) 명상 : 남방 불교에 널리 선양된 마음을 관하는 수행법 같이

 

인도에서 태어난 달마대사가 중국으로 와 제일 먼저 한 얘기는 ==> 너 자신이 누군지 알아라

- 관심일법 총섭제행(觀心一法 摠攝諸行) :  마음을 관하는 한 가지 법이 모든 수행을 섭수한다는 뜻으로 달마대사의 관심론 구절

 

김홍경 선생의 4대명분 4가지 명분

 

1.  심정부침 (心情浮沈) 마음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라

2.  이심치심(以心治心) 마음으로써 마음을 치료하라

    중국 ==> 장중경(BC 150~219)

                 후한의 의성, 변증법적 치료 원칙을 주장한 상한론(傷寒論)의 저자

    우리나라 3대 의성

            ==> 허준(1546~1615) : 한의학의 백과사전인 동의보감의 저술자

                  사암도인 : 석굴암에서 득도하여 사암이라 불리며 사암침법의 창시자(허준 동시대 보살행 인물)

                  동무 이제마 : 체질에 따른 처방법인 사상체질 의학을 개발

               

   암이란 글자는 병갓머리 안에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이 산처럼 쌓여서 그렇다

   석가세존은 탐욕, 분노, 어리석음이 모든 질병의 원인이다라고 하였다

 

우리의 마음을 중앙(土) == 思와 연관 ==> 생각하면서 O, X사이에 생각을 함

                                                      ==> 오래 생각을 하면 암의 원인, 빨리 결단을 내려야

중앙 토 오행을 배치하면 토는 중앙에 위치한다는 뜻

 

사기(思氣)는 결(結)한다 : 갈등의 생각은 기를 뭉치게 한다는 뜻

 

양정즉적자제(養正卽績自除) : 바른 기운을 기르면 암(癌)은 절로 고쳐진다

 

비적증 환자

목극토(木克土) ; 나무가 땅을 뚫고 자라듯 목은 토를 이긴다는 뜻

 장중경 선생이 환자의 빰을 때려 ==> 분노를 유발(분노는 목, 간) , 마음으로써 마음을 치료했다라는 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