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 김홍경선생 자료

금오 김홍경선생 강의 내용 정리 - 3. 모든 것은 음양이 있다

無心이(하동) 2015. 12. 22. 19:15

 

(3)모든 것은 음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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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손은 음, 오른손은 양

 

음양상박위지신야(陰陽相搏謂之神也) 음양이 서로 부딪힐때 이를 신(神)명을 이룬다

 

음양불측위지신야(陰陽不測謂之神也) 음양을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신(神) 이라 한다

 - 음양을 예측하기 어려운 예를 들면 승부가 아슬아슬한 경기 같은 경우를 볼때 두근두근 거린다

 

담자증정지관 결단출언(膽者中正之官 決斷出焉) 쓸개는 중정의 기관으로 결단이 나온다

                                                                         바르게 조율

 

불완불급(不緩不急) 늘어지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은 적절한 중용상태

 - 건강의 개념은 불완불급이다

 

산수신산(酸收辛散) - 동의보감

신 맛은 거두어 들이고 매운 맛은 발산한다

 - 뜽뜽한 시람에게는 매운 맛을 

 

탄음식이 관절이 건조해 덜그럭 거리는 사람에게는 독이 되지만

             퉁퉁한 사람 특히 냉이 많고 하혈이 많은 경우 

             형개, 치자, 건강을 까맣게 태우는 초흑법은 지혈작용을 더욱 좋게 하여 하혈 등의 증상일때 응용한다

 

             숯가루가 좋다고 열풍이 불지만 숯역시 독도되고 약도 된다

             숯은 된장, 간장 짠물을 정화시키기 위해 썻다.

             예전 합천 해인사 대장경각에 콘크리트 건물을 지어 대장경을 옮겼다가 대장경 손상이 일어 다시 옮김

             해인사 밑에는 숯이 있어 습기를 제거

             고로 뚱냉체질에는 숯이 맞다.  마열체질에는 숯이 안 맞다

             물론 뚱뚱하면서도 열이 있고 마른체질에도 냉이 있는 경우도 있는 것은 사상의학인데.. 중반부에서 공부하도록 하고 

 

             사상의학(四象醫學) - 동의수세보원

             인간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음인, 소양인으로 나눈 한의학 분야 

 

음양관부터 이해하기로 한다

 

처음의 기초공사가 중요하다

태극기안에 모든 것이 다 있는데..

태극기를 거꾸로 보면 빨간 것과 파란 것이 바뀌어 있는데..

우리 건강상으로는 파란 것은 물, 빨간것은 불로 따뜻한 것은 아래 찬것은 위로 하는 것이 좋다

두한족열(頭寒足熱) :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라

 

 

하늘/아버지을 상징하는 건괘(좌상)

땅/어머니을 상징하는  곤괘(우하)

여성과 물, 찬것을 상징하는 감괘(우상)

불을 상징하는 화괘(좌하)

 

감괘가 위 화괘가 아래

머리는 차고 배와 다리는 따뜻하게

 

 

 네덜란드의 화학자. 의사(헤르만 보어하브)

 1738년 죽으면서 남긴 책에 " 머리는 차게 배는 따뜻하게 하라 그러면 의사가 할 일이 없을 것이다" 라는 한구절을 남겼다

 

한 여름에 땀을 내서 속이 냉하므로 바깥에서 뙤약볕에 일을 하고 들어 오면

강계(薑桂)소주 ==> 생강과 계피를 넣어 데운 소주를 줌

생강 ==> 몸을 덥게하여 양적인 식품

 - 생강을 잘 말려서 건강

 - 설탕을  맥주안 주로 편강

 - 생강을 갈아서 식혜를 만들면

 - 피자엔 핫소스, 추어탕에 산초(매운 것)  음양의 조율이다

 

경남 양산 통도사 위 극락암

사암도인 : 허준, 이제마와 더불어 조선조 3대 의성, 석굴암에서 득도하여 사암이라 불리며 사암침법 창시

 

유심론적 경락학(唯心論的 經絡學) 12경락마다 그에 상응하는 12감정이 흐른다는 경락학

음양학을 공부해야

요리에도 음양이 있다

강정  / 쌀, 생강,

 

생선초밥의

와사비(고추냉이) ==> 살을 빠지게 한다, 고추냉이를  맵게해야 우회전으로 돌려야 한다. 좌회전으로 돌리면 매운 맛이 없어진다 

 

침을 놀때 우회전, 좌회전 ==> 보사가 달라진다

 

평상시에 음식의 음양도 유심히, 공식으로부터 공부하는 것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수능시험치는 날은 왜 이렇게 추운걸까?? 우리마음이 추우니 날씨도 추운 것인가?

민심천기상응설(民心天氣相應說) : 민심과 천기의 기운은 서로 통한다는 가설

 

이수신편(理數新編) : 조선 후기의 실학자 황윤석(1729~1791)이 편찬한 백과사전류의 과학서

 

수능시험 문제

큰스님 혼자 만두 3개먹을 수 있고 , 작은스님은 3명이 만두를 1개 먹을 수 있다

만두 100개, 스님 100분이면 큰스님과 작은 스님은 전부 몇분씩인가?

 

동양적인 음양관으로 쉽게 풀이하는 방법

   3 + 1 = 4개,     만두 100개/4개 = 25개      25분   +   75분    = 100분

                                                          큰스님   작은스님   

 

동양은 직관에 가깝고 마음을 순수하게 가져야 한다

심포경락을 비울때는 4째 손가락 올라가는 삼초경락1대는

망각의 경락이요, 순수의 경락이요, 지식의 배설통로요

삼초경락(三焦經絡) : 네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기억의 망각 통로 경락, 지식의 배설통로다

 

건강의 조율사는 마음과 육체 그리고 음식. 식의로 가는 길이다

식의(食醫)

음식의 의사 : 세조의 팔의론(八醫論)에서 심의(心醫)의 다음 단계의 의사를 말한다

 

쌀강정에는 생강 + 계피 + 귤껍질(진피)을 말려 주었다가 강정에 넣는다

 

버섯요리의 달인이 나와 버섯요리에

버섯 +  총백(파뿌리)

반총산(蟠蔥散) - 동의보감

하초를 따뜻하게 해주므로 뚱뚱하고 하초가 냉한 사람에게 처방 ==> 아랫배가 찬사람에게 사용

 

식물은 뿌리로 많이 내려갈 수록 사람에게 기가 많이 올라가고 덥다

버섯은 위가 있고 뿌리가 없어 +  총백 뿌리가 있는 것을 넣어 요리하는 것이 비결이다

 

오행과 요일

요일에 동양 철학의 가장 중요한 원리인 음양(일, 월 - 해와 달)과 오행(목, 화, 토, 금, 수)이 담겨 있다

 

원나라 식경(食經)

음식의 경전으로 음식에 대한 음양관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