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자료

(자동차 상식) 알아두자!! 자동차 응급처치법

無心이(하동) 2009. 7. 29. 16:21

 

아직도 팬벨트가 손상되면 스타킹으로 연결해서 임시로 사용한다는 자유당때 자동차 응급조치법을 알고 계신분이 있습니다.아래의 응급조치법을 참고 하시고요, 이외에 방법은 바로 각사 긴급출동 봉사반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스타트 모터가 잘 돌아가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일단 스타트 모터가 돌아가면 배터리나 모터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고 연료 계통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연료를 점검해 보고 연료가 충분하다면 연료펌프와 연료필터를 점검해 봐야 합니다. 연료가 부족해 시동이 안 걸릴 때는 차량을 수평위치에 두고 흔들어주면 몇 키로 운행할 수도 있습니다. 연료 부족때 어떻게 하냐고요?
전화걸면 됩니다. 연료구하러 주유소까지 뛰어 가시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 긴급출동봉사나 보험사의 긴급봉사를 부르시면 됩니다. 물론 공짜입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타이밍 밸트가 끊어진 경우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키를 돌려도 스타트 모터자체가 반응이 없을때
배터리 터미널을 먼저 점검해봐야 합니다. 접점에 녹이생기지 않았는지 흔들어 보고 움직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반응이 없다면, 배터리 방전이나 알터네이터(발전기) 고장으로 봐야 합니다. 알터네이터가 정상이면 다른 차의 배터리와 연결해 시동을 걸 수  있지만  알터의 고장은 바로  교환해야 합니다. (정품으 로 교환하시길) 배터리가 방전됬을 경우 수동변속 차량은 차를 밀어 속도를 붙인 후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넣어서  클러치를  놓으면 시동이 걸리기는 하지만, ECU가 달린 요즘 엔진은 이 방법을 권하지 않습니다.[점프스타트권장]
자동변속 차량은 이 방법마저 쓸 수 없습니다. 수동이나 자동이나 점프케이블을 항상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 아침 초기 시동시 배터리가 약할 때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성능이 50%로 다운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 바로 엔진을 걸지 말고 해드라이트를 1분 정도 켜둔 후 다시 모든 전기를 끄고 엔진을 걸어 주시면 됩니다. 엔진시동 시에는 자동차의 모든 전원이 자동 차단되게 되어 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로 시동이 안 걸릴 때
연료 펌프나 연료 파이프 속의 연료가  대기열과 엔진열에 의해 증기화 되어 연료관에 생기는 베이퍼록 현상입니다. 연료 펌프에 이상이 없어도 연료 라인 내 공기의 기포 현상으로 연료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시동이 꺼질수 있습니다. 이 때는 나무그늘에 차를 세우고 보닛을 열어 열을 식히거나, 물에 적신 헝겊으로 연료 펌프나 연료  파이프를 식혀 주면 됩니다.
 

★ 주행중 밸트 손상


타임벨트의 경우 10만 전후로 미리 교환을 해야 합니다. 눈으로 미리 확인을 할수가 없습니다. 각사의 권장키로수에 무조건 교환하시는 것이 마음편합니다. 나머지 벨트는 약 4-5만 키로에서 한번 교환을 해주셔햐 하고요, 눈으로 손으로 평소에 점검이 가능합니다.
일단 벨트의 손상은 견인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타임벨트의 경우 무조건 견인이고요, 견적이 좀 많이 나옵니다. 나머지 벨트(3가지)는 팬벨트만 아니라면 일단 운행은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카센타 가지만 운행해서 몽땅 셋트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팬벨트의 손상은 일단 스타킹이나 직접 교환하시기 어렵습니다.
긴급출동봉사반을 불러서 견인내지는 수리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자신의 차량에 맞는 팬벨트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출동봉사반 기사님께 교환을 부탁해도 됩니다. (차종별로 모든 벨트를 가지고 다니지 않음)

 

★엔진 과열로 키를 뽑아도 엔진이 꺼지지 않을때


엔진이 과열되면 키를 뽑아도 엔진이  계속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배선을 다 뽑아도 계속돌아갑니다 (직접경험함) 이럴 때 엑셀을 끝까지 밟아서 휘발유가 기화기에 다량 분출되도록 하면 혼합 가스가 진해져 시동이 꺼집니다. 수동의 경우 5단기어를 넣고 브레이크를 꽉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를 놓으면 엔진은 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신호대기중 시동이 저절로 꺼진다 (아이들 불량시)


일단 점화계통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를 도로변으로 옮겨 플러그와 디스트리뷰터(배전기) 연결 부위의 금속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평소 플러그와 디스트리뷰터는 자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작동 불능


원인은 브레이크 오일 라인의 공기 유입,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 과열, 브레이크 오일 누유,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불량, 브레이크캘리퍼나 휠 실린더 불량  등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일단 주행 중 브레이크 이상이 느껴지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변속기어를 저단으로 바꿔 엔진브레이크를 걸고 어느 정도 속도가  낮아지면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차량을 정지 시키면 됩니다. 아주 위급할 때는 도로 측면이나 가드레일 등에 부딪쳐 감속을 해야 합니다.
 
★타이어 펑크


요즘 자동차는 대개 튜브가 없는 스틸레디얼 타이어라 [뻥]소리내며 요란스럽게 펑크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운행 도중  자동차의  주행이 이상하게 느껴져 살펴 보다 펑크를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타이어 바람이 적정수준이하로 내려가면 스텐딩웨이브현상 (타이어의 찌부러진 부분이 원상복귀되기 전에 또다시 눌리게 되어 한바퀴 돌때마다 일정소음이 생기는 현상)으로 고속주행시 일정한 소음이 들리게 됩니다 타이어가 펑크난 상태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펑크난 타이어쪽으로 미끄러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 나눠 밟고 천천히 차를 길가에 세워야 합니다. 고속 주행 도중 펑크가 나 타이어의 공기가 급속히 빠지거나 타이어가 파열되면 차체가 기울어져 스티어링휠을 놓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스티어링휠(핸들)은 두손으로 잡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때 절대 브레이크를 밟아서는 안 됩니다. 스티어링휠을 직진 방향으로 누르듯이 단단히 잡고 엔진브레이크로 서서히 속도를 떨어뜨려야 합니다.
 
★전조등이 나간경우


여분의 전조등은 꼭 휴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둘이 동시에 나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두개가 동시에 들어오지 않을때는 릴레이가 나간경우임) 한개만 켜고 조심운행하는 방법과 안개등을 켜서 이용하는 방법, 외곽도로의 경우 그냥 하이빔을 켜고 운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해드라이트 윗부분 반조금 위부터는 청테이프로 가려 주시면 됩니다.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모터소리는 나는데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을경우는 암에 나사가 풀린 경우일 수가 있습니다. 와이프 작동을 멈추고 나사를 조여주면 됩니다.  와이퍼 모터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퓨즈가  끊어진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예비용 퓨즈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 다른 퓨져를 빼서 사용합니다. (예: 퓨져 용량이 큰 당장 사용하지 않는 전기장치) 퓨져 문제가 아닌경우 담배꽁초나 비누를 앞창에다 골고루 칠하면 도움이 됩니다. 담배나 비누의 계면활성 성분이 빗방울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자동차 키가 돌아가지 않는다


시동을 걸려고 할 때 키가 돌아가지 않는 것은  핸들의 잠금장치가 걸려 있는 경우 입니다. 키를 가볍게 돌리면서 핸들을 좌우로 돌려주면 잠금장치가 풀립니다. 겨울철 차량문에 열쇠구멍이 얼어버린경우 키를 라이터로 가열해서 열쇠구멍에 넣어줍니다.
 
★경음기나 경보기가  꺼지지 않을때


작년 이맘때쯤 모 지방법원 고객님을 만나러 법원에 갔었습니다. 법원 마당에 세워둔 제차의 경보기가 이상작동으로 난리가 났습니다. 꺼지지도 않고... 맥가이버 칼로 경보기 스피커선을 잘랐습니다. 일단 퓨져를 빼버리면 됩니다. 아니면, 배터리의 마이너스극을 일단 빼 벌리면 됩니다. 경보기의 경우 스피커로 가는 선을절단하시면 됩니다.

 

★주행 중 엔진에서 수증기가 피어오를때  


일반적으로 10년 가까운 오래된 차에서 많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라디에이터 호스가 찢어지면서 누출된 냉각수가 엔진에 튀어서 생기는 현상으로. 일단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엔진을 끄고 김이 사라질때 까지 기다립니다. 그런 다음 찢어진 부분을 확인해 물기를 닦아내고 임시 방편으로 테이프로 감아줍니다. 엔진이  식으면 냉각수를 물로 임시 보충해야 합니다. 라디에다에 연결되는 모든 호스는 경화되면 교환해야 이런 사고를 미리 막을수 있습니다.(5년이상된 차들은 자주 점검해줘야 합니다. 손으로 눌러서 딱딱해 졌다면 교환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고무가 탄력을 상실하면... )
 
★머플러에서 나오는  흰 연기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나면 엔진오일이 타는 것입니다. 엔진의 피스톤, 링 등이 불결하거나  실린더,  밸브,핀 가이드 등이 마모됐을 경우에 나타나며 즉시 엔진 보링이나 통째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엔진도 소모품입니다) 
 

 

 

가져온 곳 : http://cafe.daum.net/kk15880772